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범죄심리학의 대한민국

by 정보나누미미❤️ 2022. 3. 23.
728x90
반응형

범죄심리학의 대한민국

2011년 기준

으로 대한민국 경찰청에 약 40여 명의 범죄분석관이 있으며 경장 또는 경사로 신임 채용한다. 이들은 모두 심리학, 사회학 학사 이상의 학위를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프로파일러가 동원되는 중범죄인 동기가 원한 관계 등 직접적인 인과관계에 그치는 경우가 많은 한국에서의 수요는 그렇게까지 크지는 않다고 한다. 또한 이들의 조건이 수사에 어느 정도 반영되는지도 알 수 없다. 또 국가정보원에서도 심리학. 사회학 중 범죄 관련 석사 학위 소지자를 특정직 7급으로 채용한 적이 있다. 석사학위와 실무 연구 2년 경력이 요구되며 범죄심리사 자격증, 중국어, 영어능통자, 범죄심리분석관 출신이다.

 

무엇보다 동기 심리학이나 정서 심리학은 최근에 각광을 받기 시작한 학문이다. 물론 과거 지그문트 프로이트나 제임스가 정서를 연구했지만 그들은 정서를 과학적으로 연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학자들로부터 관심을 끌지 못했다. 인간은 이성적인 동시에 감정적이니 동물이 미로, 인간의 이성적인 면만을 연구하는 것은 사람을 반밖에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오늘날까지 발전한 진화론적, 신경생리학 전 이론과 신경생리학적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정서가 무엇이고 정서와 정서장애를 어떻게 구분하고 이해할 것인지, 정서 지향적 치료의 핵심과 단계는 무엇이고 그 기법은 무엇인지 연구한다. 분노, 슬픔과 괴로움, 두려움과 불안, 수치심 등 치료 장면에서 흔히 접하거나 인간을 가장 고통스럽게 하는 핵심 정서들을 세분화하여 다루게 된다. 

 

프로파일러라는 명칭이 공식적인 직업을 가리키는 명칭은 아니지만, 실제로 범죄현장에서 프로파일링을 하고 범죄자를 검거하는 경찰관들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므로 범죄심리학자들과는 구별된다. 범죄심리학자들은 대학 등에서 범되심리학으르 학문적으로 연구하고 후학을 양성하는 학자들이다. 그러나 저명한 범죄심리학 교수들도 자문들 실제 범죄 수사에 협력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넓게 본다면 프로파일러라고 부를 수 있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한편 정서란 어떤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서 느끼는 여러 가지 느낌이나 감정의 정신 상태를 말한다. 이와 비슷한 뜻을 가진 말들은 느낌, 감성, 감정, 심리, 기분 같은 말들이다. 그러므로 진화론의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의 정서와 인지는 우리에게 주어진 원초적 유산이다. 다른 동물과 경쟁했던 최초의 생명체는 싸우거나 도망가고 삼키거나 내뱉고 감정을 표현해야 했는데, 이러한 행위는 인간 행동의 일부로 아직도 남아있다.

 

인간의 성격이 어떠한 형태로 형성되고 유지되는가, 성격의 개인차는 어떠하며 왜 그러 한가, 또한 성격이 어떠한 구조를 가지는가에 대한 연구를 주로 하는 분과이다. 생물, 신경, 발달 등과 함께 심리학 학문들의 기초를 구성하는 기초심리학 범주 내에 느슨하게 함께 묶인다. 심리학적 발견들을 논의하고 새로운 발견을 해야 할 때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테마 중 하나로서, 다른 더 복잡한 응용분야에 심리학적 접근을 해야 할 때에는 반드시 이들 주제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