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의 경우 치료의 황금기가 존재합니다. 초기 게 발견하고 아동의 문제점에 따라 적절한 케어를 받을수록 예후가 좋기 때문에 치료를 먹기 마음먹으셨다면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럼 오늘은 자폐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폐증에 대해서
어른성인자폐증 증상
성인 자폐증에 대한 인식은 최근 몇 년간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차폐증은 여전히 ADHD, 기분장애, 강박장애 등으로 잘못 진단되어 더 큰 어려움을 주기도 합니다. 자폐증을 가진 일부 사람들은 일상생활이 매우 어렵다는 말씀을 하시기도 합니다. 고기능 자폐증으로 여겨지는 분들은 단순히 자신에 대해 남들과 다르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다르게 느껴지거나 행동한다는 것을 스스로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있지만 주변 사람들은 뭔가 좀 다르게 행동한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자폐는 대부분 어린 시절에 자주 진단됩니다. 만약 성인인 여러분이 진단받은 적이 없었지만 스스로 자폐증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고기능 자폐증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성인 자폐증 증상으로는 일단 소통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얼굴 표정에서 나타나는 감정을 잘 읽어내지 못합니다. 또한 나의 생각이나 느낌을 전달할 때 단조롭고 마치 로봇 같은 패턴으로 말합니다. 그리고 정서적 어려움이 있습니다. 감정에 대한 반응과 감정 조절을 하는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예상하지 못한 일이 생기면 감정이 와르르 무너지기도 하고 폭발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한두 개 정도의 분야의 매우 전문적이고 그에 파생된 일은 잘 해내지만 그 외의 분야에서 잘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깊이 관심을 갖는 특정 분야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은 나를 학구적인 사람으로 인식하기도 하고 어쩌면 편협적인 사람으로 인식하기도 합니다.
자폐아동의 특징
자폐증은 사회성의 결여, 의사소통의 문제, 제한되고 반복적인 양상을 보이는 행동을 특징으로 하며 발달수준에 따라 언어, 인지, 운동 , 감각의 문제가 동반됩니다. 자폐증의 특징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감각통합의 문제입니다. 일반적으로 3~7세는 감각통합을 위한 결정적인 시기로 여러 가지 감각운동 요구에 직면하거나 또래 아동과의 접촉을 요구당할 때 적응 반응을 만들려는 강한 내적 충동을 가집니다. 이때 아동은 운동 계획 도전을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게 되며 더 긴 시간 안에서 더욱 복잡한 순서로 행동을 조직화시키는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그러나 자폐스펙트럼에 속한 아동의 경우 감각통합의 문제로 인해 주위 헤서 불쾌한 느낌 한 소름 끼치는 자극들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상황입니다. 온갖 신호들이 뇌간에 물려서 처리하지 못한 채 답답하게 막혀있는 것과 같습니다. 두 번째로 언어지연과 장애가 있습니다. 적절한 표현 수단이 없을 때 아이는 의사소통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합니다. 그래서 아이는 분노와 좌절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언어, 그림, 수신호 또는 보조 기법을 이용하든 의사소통 능력은 성장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입니다. 그 외로는 모방 활동이 없고, 언어 이해력이 부족합니다. 또한 한정된 놀이 활동을 하거나 자료 변별력과 기억력은 별 어려움을 보이지 않는 경향도 있습니다.
발달장애의 원인
언어 발달 장애
수용언어능력이란 언어로 전달되는 메시지를 이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초기 발달 단계에서 아동이 청각적 자극에 주의 집중하는 것을 배우게 되면, 어떤 물체에서 나는 소리를 듣고 뒤이어 그 소리를 해석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소리 자극은 언어 자극이나 낱말로 대치돼 그것이 의미하는 실체와의 관계를 습득하게 됩니다. 표현 언어능력이란 말로 표현하는 언어적인 표현을 말합니다. 표현 언어 발달하는데 가장 먼저 나타나는 의사 표현 형식은 울음입니다. 아이는 울음을 통해 자신의 행동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울음은 요구나 상태에 따라 웃음, 미소, 소리 등의 다른 표현 방법들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점차 옹알이 시기를 거치고 반복되는 음절을 실험해 보는 음절 성 발성 시기로 발전합니다. 이어, 여러 가지 소리나 몸짓에서 차츰 낱말과 유사한 소리를 내는 과정으로 의사소통 방식이 변화합니다. 스스로 어려운 이야기를 얼마든지 할 수 있으면서도 상대방의 단순한 이야기가 머리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는 점이 특징이며, 주로 주의력이나 작업기억의 문제로 타나 납니다. 이런 경우 '사회적 소통 장애'를 겪을 수 있으며 이것은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일종인 아스퍼거 증후군에서 종종 나타납니다. 상대방의 말은 이해하지만 자신이 말하지 않으면 말이 늦는 특징이 있습니다. 표현 언어능력이 현저히 낮을 경우 표현 언어장애라 일컫습니다.
경미한 자폐증
자폐증이란 사회성의 결여, 의사소통의 문제, 제한되고 반복적인 양상의 행동을 보이는 신경발달장애로 발달수준에 따라서 언어, 인지, 운동, 감각의 문제가 동반됩니다. 대부분 3세 이전에 진단할 수 있지만 언어, 인지장애가 뚜렷해지는 유치 원기에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폐증은 아이의 발달 수준에 비하여 언어 및 비언어적 표현능력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하며,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이 현저하게 저하되고, 제한된 범위의 관심 영역에 강박적으로 집착하는 특이한 행동 등이 함께 나타나는 발달장애입니다. 세계에서 태어나는 아기 100명 중 1명은 자폐증을 갖고 태어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00명 중에 2.64명이 자폐 증상을 안고 있습니다. 자폐증 환자의 90%는 유전자 돌연변이 때문에 나머지 10%는 환경적인 요인 때문에 일어납니다. 환경적인 요인은 태아의 뇌가 발달할 시기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위험요소를 뜻하는데, 예를 들어 산모의 스트레스, 영양실조, 약물 부작용이 자폐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발달장애
발달은 성장에 따른 정상적이며 신체구조 및 정신적, 그리고 뇌 등의 총체적인 기능적 발전과정으로 정의됩니다. 발달의 경우 일반적으로 일정한 패턴을 가지며 예측이 가능하게 진행됩니다. 발달장애란 어느 특정 질환이나 장애를 지징하는것이 아니며, 해당하는 나이에 이루어져야 할 발달과정이 정상적으로 성취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발달 선별검사에서 해당 연령의 정상 기대치보다 25% 이상 뒤쳐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발달장애는 가장 일반적으로 지적 장애, 뇌성마비, 유전 장애, 염색체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등으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이 중에서 전반적인 발달장애느느 다시 자폐증, 아스파거, 아동기 붕괴성 장애, 레트 증후군, 비전형적 자폐증으로 나뉩니다. 발달장애의 요인으로는 환경적인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공통적이고 근본적인 문제점은 우리 뇌의 불균형적 발달이 있다는 겁니다. 염색체 연구를 통해 염색체와 유전적인 결함이 자폐장애의 원인에 크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단일 염색체만으로 자폐증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다섯, 여섯 개의 유전자가 자폐증의 발현에 영향으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어떤 원인이 유전적 결함을 유발하는지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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